예원예술대학교

통합검색

예원예술대학교

SITEMAP 예원예술대학교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닫기
통합검색
다른 학과 선택하기
전화. 031-869-0556

교육목표

문화관광학원론(Culture & Tourism)

국내외 문화관광 현상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문화관광기초이론의 체계화 및 학제적 접근방법을 통한 관광주체, 매체, 객체의 규명과 관광의 효과 분석, 이들 구성개념의 부가가치 가치개발 그리고 문화관광의 미래 전망을 살펴본다.

여행사경영론(Management for Travel Agencies)

여행사에 대한 이론적 체계적립 및 여행사 경영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조직관리, 운영, 마케팅 활동 등과 관련된 경영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사이버 여행사의 미래 전망과 운영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문화관광실무영어(Practical English for Culture & Tourism)

국제관광업무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기초적인 실용중심의 다양한 비즈니스 영어습득에 초점을 둔다.

문화관광 관련법규(Culture & Tourism Law)

합리적인 문화관광기획을 위하여 문화와 관광산업에서 필히 인식하고 있어야 할 현행법규 등의 내용을 파악하고 분야별 관계법령의 적용사례를 연구한다.

세계의 축제문화(Festival, Society & Culture)

축제를 사회적인, 문화적 관점에서 조명하고 보다 이론적 접근을 하고자 한 과정이다.

문화관광경제론(Culture & Tourism Economics)

문화관광상품에 대한 분석을 경제학적으로 분석하는 응용분야로서 미시적으로 문화관광상품의 가격결정이론과 거시적으로 관광산업을 둘러싼 지역, 국가, 국제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문화관광산업이 국가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 경제학적 효과, 편익, 비용분석, 관광투자 등을 학습한다.

문화관광컨텐츠개발론(Culture & Tourism Contents Planning)

국내외 문화관광웹 사이트의 컨텐츠 분석을 통해 컨텐츠의 구성요건 및 구성방법을 습득하고, 수강자가 설계한 관광아이템을 컨텐츠화하여 웹사이트에 등록함으로써 향후 문화관광컨텐츠 컨설턴트로 활동하거나 관광정보 비즈니스를 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문화관광레저기획론(Culture & Tourism Product Planning)

국제 및 국내 레저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각 기업의 경영기법을 사례별로 연구발표하게 함으로서 레저산업의 새로운 경영컨셉과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습득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관광경영론 (Culture & Tourism Management)

문화관광사업체인 여행 알선업, 관광숙박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기타 문화관광 관련업체 등의 경영상 특징과 문화관광사업 전반에 대한 경영방법론과 그 방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호텔경영론(Hotel Management)

호텔매니저의 입장에서 호텔경영과 관련된 기획, 재무, 회계, 마케팅, 인사, 조직, 영업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사례를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실제 상황을 예측하여 사례를 직접 개발해 보거나 저널논문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호텔경영과 관련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호텔식음료 경영실무(Hotel Food & Beverage Service Management)

식음료경영에 관한 기본 이론과 실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식음료경영의 특징 및 조직, 서비스방법과 경영기법, 메뉴관리 및 판매관리 등을 연구하며, 연회에 관한 제반 지식을 배양한다.

문화관광마케팅 (Culture & Tourism Marketing)

관광사업경영의 시장개척을 위하여 문화관광시장의 형태, 규모, 특성과 시장조사방법, 마케팅 전략수립에 관한 시장성을 분석하고 성공 CEO의 특강을 통하여 문화관광사업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문화관광 CRM 마케팅 최신이론 및 경영 노우하우를 습득한다.

문화관광프로젝트개발론(Culture & Tourism Project P & D)

지자체 및 세계 유명 관광지의 개발사례분석을 통하여 문화관광개발 관련 이론 및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관광개발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배양하는 과목이다. 팀별로 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설계하고, 완성된 프로젝트는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평가 보완하여 사업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관광서비스실무(Practice of Culture & Tourism Service)

문화관광상품을 구성하는 서비스를 이해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서비스의 기본에서 전달방법, 품질관리까지를 각 부문별 사례를 들어 분석하며, 특히 항공관련, 호텔업, 외식업, 여행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산업 전반에 걸쳐 고객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연구한다.

문화관광이벤트기획실무(Culture & Tourism Event Project)

21세를 주도하고 있는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결합을 통한 문화관광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문화관광 관련 이벤트의 메카니즘과 가치창조과정 ,기초이론과 운영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실무지식을 습득하여 소비자에게 고 품질의 관광상품 서비스 제공 플렛폼을 완성한다.

문화관광리조트론 (R & D of Culture & Tourism Resort)

문화관광 개발 프로젝트 실무를 통하여 함양된 능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관광단지계획안 또는 국내외의 실제적인 개발사례에 대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분석 평가하여 그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문화관광리조트 개발의 방향을 모색한다.

문화관광정책론(Culture & Tourism Policy)

문화관광에 관련된 업체 및 행정기관의 정책결정에 필요한 사업,·운영,·마케팅,·재정 등의 기본지식을 이용하여, 문화관광정책수립에 필요한 통합적 사고능력과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프론트객실관리론(Hotel Front & Room Management)

호텔프론트 오피스, 예약, 하우스키핑 등 객실과 관련된 관리부서 및 영업부서의 전반적인 직무에 관하여 폭넓은 지식을 습득시킨다. 호텔경영의 중요분야인 객실부문의 운영시스템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객실관리에 필요한 주요 이슈들을 검토하여 프론트와 객실부문의 주요한 관리기법들(Yield Management)을 학습한다.

산업현장체험/인턴쉽(Job Training & Internship in Tourism Companies)

관광사업체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강의실에서 배운 관광관련 지식을 산업현장에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는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졸업후 현장업무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항공예약발권 Topas (Topas System)

항공여객의 예약 및 발권 과정의 이론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강의실과 실습실에서 국내 항공사의 토파스 시스템(Topas System)을 직접 구동시켜 가면서 예약과정 및 티켓팅 실습을 통해 졸업 후 항공사나 여행사의 현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관광일어/중국어회화(Tourism Japanese & China Conversation)

우리나라의 국제관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일본 및 중국 관광객의 유치 및 안내를 위해 필요한 실무 관광일본어 및 중국어 습득을 통하여 국제적 감각과 뛰어난 화술을 구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컨벤션산업론(Convention Business Operation & Management)

컨벤션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학습과 컨벤션 기획에 대한 개발계획을 학습함으로서, 회의 및 전시회 그리고 박람회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카지노운영실무론(Casino Industry)

카지노산업의 개념과 발전과정, 조직체계 및 경제적 효과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그리고 다양한 카지노게임의 개념과 속성 및 카지노기술 등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운영방법을 습득한다.

조주이론과 실무(Practice & Theory of Bartender)

호텔식음료 이론과 실무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의 기호에 맞는 칵테일 주조기법을 배양함으로써 교육과정 중 조주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여행항공업무론(Airline and Travel Agency Management)

국제관광경영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여행사 및 항공분야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함으로 관련분야의 경영자로서의 능력을 함양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외관광인솔업무론(Abroad Tourism Practice Management)

해외여행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현지에서의 관광객 인솔업무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문화관광홍보카피라이팅(Culture & Tourism Advertisement Copy-writing)

관광수요자 개발을 위한 문화관광홍보 카피라이팅 기법을 교육함으로써 고객의 성향과 기호에 적합한 문화관광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문화관광테마파크론(Theme Park and Resort Management)

다양한 테마파크와 리조트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경영관리에 대한 토론 및 조사연구를 수행한다. 아울러 생태관광 및 지속가능한 관광 등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토대로 대안관광현상에 대한 분석 및 기획관리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문화관광벤처창업론(Seminar in Venture Foundation)

21세기 핵심동력산업인 문화관광산업 관련 벤처기업의 창업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배양하여 문화관광대국으로의 발전가능성을 제시하고, 유능한 문화관광벤처기업 경영자를 양성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호텔외식창업실무론(Hotel Catering Foundation Practice)

레스토랑, 바, 그리고 각종 클럽 등 식음료를 취급하는 기업경영과 산업구조에 대하여 연구한다. 국내외 외식산업에 있어서 환경 및 추세분석, 기획, 메뉴개발, 마케팅, 조직, 영업, 서비스 등 외식경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경영능력을 배양한다.

지역문화관광상품화전략연구(Practical Study of Culture and Tourism Products Planning)

지역의 경제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문화관관 관련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다양한 문화관광상품을 기획하여 발표한다.

문화관광 e-비즈니스실무 (Practical Training in Hospitality e-Business)

전세계적으로 호텔관광산업의 관련 정보를 인터넷으로 통하여 접근하여 검색하고 이를 호텔경영에 정보화 하는 방법과 능력을 키우도록 유도한다.

산업체인턴쉽(Internship)

산학협동 및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의 현장체험을 통해 현업 적응능력의 배양, 산업체 현장의 업무환경과 조건의 이해 및 취업기회의 확대를 도모한다.

성공 CEO 특강

졸업논문(Thesis)

대학 4년 동안 학습한 전공영역 중에서 가장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논문을 작성한다. 3학년 2학기에 지도교수를 배정받아 지도교수의 면밀한 지도계획에 따라 논문을 작성하여 4학년 2학기에 완성한 후 평가를 받는다. 졸업논문 대체제도에서 제시하고 있는 어학능력과 자격증 점수의 합계가 80점 이상이면 졸업논문을 대신할 수 있다.

전화번호

전화번호

위로
예원예술대학교 전화번호부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