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원예술대학교

통합검색

예원예술대학교

SITEMAP 예원예술대학교 전체메뉴
전체메뉴닫기
닫기
통합검색
다른 학과 선택하기
전화. 031-869-0556

교육목표

기초실기(Basis Practical)

실기훈련을 위한 기초동작, 무용기본의 제 동작을 다룬다.

무용개론(Introductory to Dance)

무용의 이론적 배경과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개발시켜 나간다.

서양무용사(History of Western Dance)

서양무용의 발생, 시대적 변천사(포크댄스, 발레모던댄스)에 이르기까지 서양무용에 대한 포괄적인 역사적 입장에서 발전사를 살펴본다.

초급스포츠댄스(Beginner Sports Dance)

세계 각 국의 일상적 생활 속에서 행해진 포크댄스(일명 스포츠댄스)를 터득하여 세계무용에 대한 인식도를 넓혀주고 한국무용과의 상호 연관성을 비교하여 생활 속의 무용으로 개발한다.

기초실기(Basis Practical)

실기훈련을 위한 기초동작, 무용기본 제 동작 등의 난이도를 높여 완숙의 경지로 이끈다.

한국무용사(History of Korea Dance)

한국무용의 변화사를 문화사조와 함께 시대별 문화적 특색을 문화사적 입장으로 고찰해 보면서 미래의 무용사를 정립,이해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재즈댄스(Jazz Dance)

발레를 기초로 한 재즈댄스를 기본에서 응용까지 습득하도록 연습하고, 종합적으로 컴비네이션(Combination)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즉 발 포지션, 발을 사용한/사용하지 않는 마루에서의 기본운동, 아이소레이션(Isolation), 베이직 무브먼트(Movement) 등

배드민턴(Badminton)

레크레이션 개념에 의한 이해를 높이고 여가활동으로서의 건전한 놀이문화의 생활화 방법을 모색하고 지도 법을 학습한다.

무용의 이해(Comprehension of Dance)

무용의 본질, 기능, 영역, 구성방법 등 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전통무용 1(Tradition Dance 1)

궁중정재 및 궁중의식 무 등의 작품을 매 학기 선정하여 전통무용에 대한 지식과 훈련을 통하여 인지도를 높인다.

전통무용 2(Tradition Dance 2)

궁중정재 및 궁중의식 무 등의 작품을 매 학기별 선정해 전통무용에 대한 지식과 훈련을 통하여 인식도를 높여 완숙단계로 정리한다.

민속무용 1, 2(Folk Dance 1, 2)

승무, 살풀이, 탈춤, 향토무용, 지방무용 작품을 매 학기 선정하여 민간사이에 자연발생, 전승되어온 민속춤을 훈련과 익힘으로 한국적 춤사위를 정립·개발한다.

무용레파토리 1(Repertory of Dance 1)

1930 - 1970년대의 정식무대에서 공연된 작품들을 매 학기 선정하여 창작무용의 기초훈련과 미래의 창작에 대한 인식도를 높인다.

무용레파토리 2(Repertory of Dance 2)

1930 - 1970년대의 정식 무대에서 공연된 작품들을 매 학기 선정하여 창작무용의 기초적 훈련과 미래의 창작에 대한 인식도를 높여 창작무용의 이해도와 새로운 창작성을 높여준다.

무용음악(Dance Music)

음악을 위한 무용이 아닌 무용을 위한 음악의 이해와 무용에 필요한 음악적 요소, 배경 등 이론적,실기적 분석을 통해 음악의 활용법을 터득한다.

고급스포츠댄스(High Sports Dance)

세계 각 국의 생활 속에서 행해지는 포크댄스(일명 스포츠댄스)를 터득하여 포크댄스의 인식도를 넓히고 세계무용에 대한 춤의 발자취를 살펴 한국무용과의 접목을 연구해본다.

율동기초(Basis of Rhythmical)

가장 기초적인 동작으로, 무용기초 훈련을 위한 근육풀기, 유연성, 순발력 등을 다룬다.

스포츠마사지(Sports Massage)

스포츠마사지의 정의와 목적 및 마사지교육의 변천과정을 이해시키고,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 기술기법을 지도하고 육성한다.

전통연희(Tradition a Play)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마당놀이(판굿)를 선택해 마당 구성요소, 놀이를 이끌어나가는 형태, 형식 등을 통해 극적 요소를 개발하고 한국적 무용극의 개발을 도모한다.

종합무용실기 1(Practical of Generalization Dance 1)

전통무용, 민속무용, 신 무용, 의식무용 등 여러 가지 작품을 습득한 후 전반적으로 실기를 강화시켜나가고 공연과 연관시켜 간접적으로 무대공연의 현장체험을 시킨다.

종합무용실기 2(Practical of Generalization Dance 2)

여러 가지 작품을 강화시켜 무대공연의 경험과 현장감을 숙련시킨다.

종합무용실기 3(Practical of Generalization Dance 3)

전통무용, 민속무용, 신 무용, 의식무용 등 여러 가지 작품을 전반적으로 실기로 강화시켜 무대에서의 현장감을 일깨워준다.

종합무용실기 4(Practical of Generalization Dance 4)

숙련된 여러 가지(전통, 민속, 신 무용, 의식무용)작품을 무대에서 현장감을 일깨워준다.

장단 및 타악실기 1(Rhythm & Percussion Instrument Practice 1)

무용에서 필요한 리듬과 장단구성을 실기를 통해 무용과 장단의 변화, 호흡법을 배워 미래의 무용반주음악으로 개발시켜나간다.

장단 및 타악실기 2(Rhythm & Percussion Instrument Practice 2)

무용과 장단의 변화, 호흡법의 응용으로 무용반주음악으로써 적응시켜 나간다.

운동 생리학(Athlete Physiology)

운동을 통한 근육의 수축과 이완, 운동의 효율성과 생리학적 반응 등을 알아보고 무용에서 발생되는 신체반응에 대해 비교해본다.

현대무용 1(Modern Dance 1)

신체의 표현방법 기능과 조화를 훈련, 육성하는데 현대무용을 통해 한국적 신체움직임의 요소를 개발·정립한다.

현대무용 2(Modern Dance 2)

신체의 표현, 기능, 근육의 긴장감과 이완 등을 통해 육체의 미를 발달시키고 움직임의 요소를 개발·정립한다.

무용 심리학(Dance Physiology Theory)

심리적 갈등, 인격형성, 인간성 회복, 조화로운 사회적 구성 등 심리를 표현한 무용을 통해 의식무용 기능과 역할을 연구한다.

한국무용(Korean Dance)

한국무용의 특성인 내면적인 흥과 외면적 멋의 감정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훈련하고, 자기 표현성, 현장성, 즉흥적 표현을 숙련시킨다.

무용 창작론(Creative Theory of Dance)

새로운 육체언어의 표현기법, 방법, 한국 춤의 방향 등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여 정립한다.

무대론(Theatre Theory)

무대의 시, 공간 구성요소(조명, 장치, 소품)등 전반적인 영역을 이론적으로 학습시켜 공연에 있어 무대의 본질과 이념 기능을 고찰한다.

민속학(Folklore)

민간사이에 자연발생적으로 전승되어온 민속을 학습과 답습으로 한국의 숨결을 찾아 정립 . 개발한다.

무용창작실기 1(Creative of Dance 1)

개인의 창의력 개발창작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창작의 의욕을 드높이고자 함이다.

무용창작실기 2(Creative of Dance 2)

개인의 창의력 개발과 창작의 기회로 더욱 숙련된 창작의 의욕을 드높인다.

무용 연출론(Production an Essay)

무용의 기획에서 공연까지 과정을 비교·분석·계획방법을 연구한다.

무용운동요법(Movement Usage of Dance)

신체 근육이완, 호흡, 활용법을 습득하여 신체기능 향상과 상해 예방요령을 습득한다.

예술철학(Art Philosophy)

예술의 근본적 정신세계, 형성원리를 시대적, 사회적, 경제적, 철학적 배경으로 조화로운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한다.

졸업작품(Graduation Work)

4년 동안의 실기과정을 작품을 통하여 직접작품에 대한 창작의욕을 드높이고 현장감을 갖게 해줌으로서 자신감과 무대의 제반적 요소를 직접 체험하게 한다.

분장실기(Makeup Practical)

분장을 직접 실습함으로서 분장에 대한 원리, 표현방법, 분장술에 대한 인식도를 높여 무용에 필요한 제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무용의상(Costume of Dance)

무용에 필요한 의상을 만드는 기법과 창작성의 의상 구상법과 제작과정을 습득하도록 한다.

무용감상(Appreciative of Dance)

현장공연예술을 감상함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체험하고 공연 및 감상 예술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고, 작품에 대한 비평을 갖게 한다.

전화번호

전화번호

위로
예원예술대학교 전화번호부
닫기